간음자
#a'n:(5003, 나아프)
간음하다commit adultery
나아프(동사)는 칼형에서 '간음하다, 비유적으로 '우상 숭배하다'를 의미하며, 피엘형에서도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아카디아어에서 나쿠(naku)는 '불법적인 성적 교제를 가지다'를 의미한다. 고대의 법전은 간음을 정죄하고 사형의 형벌을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남편이 원하면 이 형벌을 철회하거나 경감시킬 수 있었다(Eshmunna법전 28; 함무라비 법전 129-32, 155, 156; 중앙 앗수르 법률 12, 14, 17, 18, 22-24; 힛타이트 법률 195, 197-28 등).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30회 나온다.
(a) 간음을 정의하면 ① 유부녀의 모든 혼외 정사, ② 남자와 유부녀나 약혼 중에 있는 여자의 혼외 정사(창 16:1-4, 창 30:1-4, 창 38:15 이하, 레 19:20 이하, 신 22:28 이하는 남자편에서의 혼외 정사의 실례들이다)를 포함한다.
본문들은 남자의 혼인 상태에 대해서는 침묵한다. 남자가 정혼하지 아니한 처녀를 성적으로 농락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긴 하지만 간음으로 불리지는 않았다(출 22:16, 신 22:28-29). 모든 경우에 남자가 결혼한 남자라고 가정하지 않으면 오직 여자의 상태만이 간음을 결정 짓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b) 제 7계명에서 이 단어의 사용은 사회법의 한 기본 요소를 성립시키며, 이 단어의 종교적 신학적 사용은 이스라엘 종교에서의 어떤 중요한 요소를 밝혀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제 7계명은 성적순결을 요구한다. 이 계명은 고대 근동 다른 국가의 공적인 제사에 의해서 공인되고 실행된 부정(不貞) 및 혼음과 대조를 이룬다. 여호와 종교는 간음은 간음을 하나님(욥 31:11에는 비록 나아프가 사용되지는 않았지만 간음이 고려된다), 인간, 사회에 대항하는 가증스러운 범죄로 본다.
첫째, 확대 가족은 이스라엘 사회의 주춧돌이었으므로, 그것의 안정성에 위협이 되는 일은 용납될 수 없었다.
둘째로, 결혼은 하나님의 명령에 근거하는 것으로서(창 2:24), 신실과 사랑을 요구하는 언약의 이행이었다(참조: 말 2:14). 그것은 자기 백성과 맺은 하나님의 언약의 거울이었다. 그러므로 간음은 하나님을 거스르는 죄였으며(창 39:9), 하나님께서 가족에게 명령하신 성적순결을 깨뜨리는 것이었다(wright, 123-24).
셋째, 간음은 또한 인격적인 성실의 문제였다. 간음은 우상 숭배와 같은 것이요, 여호와를 섬기는 것으로부터 돌아서는 것이었다(J. I. Durham; Exodus, WBC. 294).
선지자들도 언약의 불이행에 대한 표현들의 목록에 간음을 포함시킨다(호 4:2, 렘 7:9-10).
(c) 율법에 대하여, 간음하는 자는 사형을 당했으며, 돌로 쳐서(신 22:24) 죽이거나 불태워(레 20:14, 레 21:9) 죽이는 것이다(레 20:10, 신 22:22). 실제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형벌이 가해졌다(참조: 잠 6:32-35, 또한 요 8:4-5).
여자가 약혼한 처녀의 몸으로 딴 남자와 통간할 경우에 그 남자와 여자를 함께 돌로 쳐 죽이는 조항을 마련하고 있다(신 22:23).
여자가 약혼한 노예일 경우에는 당사자 모두에게 죽음에 처하는 형벌은가하지 않았다(레 19:20-21).
간통이 들에서 행해졌으면 남자만 죽음에 처했다(신 22:25-27). 이것은 죄없는 처녀를 보호하는 것이었다. 부정한 연고이외에(호 2:5, 호 2:11-12, 겔 16:37-38, 겔 23:29) 이혼은 하나님이 미워했으며(말 2:16) 어떤 상황에서는 분명하게 금하였다(신 22:19, 신 22:29).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의 완고한 마음 때문에 이러한 것들은 완화되었다(신 24:1, 마 19:18). 또한 아내는 두 율법에 의해 질투하거나 민감한 남편으로부터 보호 받았다(참조: 민 5:11-31, 신 22:13-19).
간음을 했다고 의심받는 여인은 시죄법(ordeal)에 의한 재판을 받아야 했다(민 5:11-31). 아마도 고발된 사람을 강물에 던져 그가 살아 남는가를 보는 앗시리아의 풍습과 같은 시죄법과는 기술적으로 달랐던 것 같다. 구약성경의 시죄법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육체적 위험은 없었다. 의심 받는 여인은 그녀에게 혹독한 심리학적 테스트가 행해질 거룩한 곳에서 엄숙한 맹세를 하였으며 또한 하나님의 뜻이 임재할 것이라는 위협을 받았다(R. L. H). 이것은 자비의 행동(거짓 고발일 경우 그녀는 혐의를 벗어날 수 있었다)이자 동시에 여인으로 남자에게 복종할 것을 명령하는 것의 제도화이다. 시련에 의한 신문방법은 시련을 통해 하나님의 판단이 내려지기까지 고통을 견디게 한다. 이 시련으로 쓴 물을 마시게 하는데, 토기에 거룩한 물을 담고 성막 바닥의 티끌을 섞어 넣은 다음, 그 여인이 반복해야만 하는 맹세를 기록한 것을 씻은 물이었다. 여인에게 죄가 있을 경우에는 이 물이 쓴 것으로 나타나고, 반대로 아무렇지도 않으면 그 여인은 무죄가 되며 남편의 의심은 기각된다. 이 법은 남편으로 하여금 의심을 확실히 하거나 덜어주어 그의 가문의 이름과 후손을 보호하도록 하였다.
간음의 실례는 구약성경에서 드물지 않으나(삼하 11장, 잠 2:16, 렘 7:9, 렘 23:10, 호 4:2, 호 4:13-14, 말 3:5 등), 죽음의 형벌에 처했다는 분명한 언급은 없다. 그런데 사형에 처하려면 두 명의 증인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이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신 17:6).
정숙하지 못한 행위는 간음을 유발시키는 자극(동기)으로 생각되었으며(삼하 11:2) 이것도 금지되었다(출 20:26, 삼하 10:4-5). 경건한 사람들은 자신들의 눈을 훈련시키고자 노력하였으며(욥 31:1, 참조: 벧후 2:14) 따라서 마음을 단련시키고자 애썼다(마 5:28). 매춘은 금지되었다(레 19:29). 제사장들은 매춘부와 결혼해서는 안되었다(레 21:7). 만약 제사장들의 딸이 매음할 경우(성전에서?) 그들을 처형해야만 했다(레 5:9). 종교적 매음, 동성연애(레 18:22, 신 23:18), 수간(출 32:19), 이성의 옷을 입음으로 성적 쾌감을 느끼는 행위(신 22:5)는 결혼의 존엄성을 침해하는 것으로서 모두 금지되었다(PTOT. P. 330 이하).
(d) 지혜문학에 나오는 간음에 대한 매우 심각한 경고(잠 6:20-35, 집회서 25:2)는 이스라엘의 역사 과정에서 엄격한 결혼 윤리가 완화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특히 잠 6:35, 이 구절에는 돈의 지불에 의한 보상이 언급되었다. 그리고 말 2:14 이하). 그것은 창녀에 의해 타락하게 된 어리석은 자의 표적이다. 그의 행동은 수치뿐 아니라 파멸과 심판을 불러올 것이다(잠 2:16 이하, 잠 7:5-27, 잠 30:20). 간음이 사회에 끼치는 심각한 여파가 또한 이러한 관심의 이유이기도 하였다.
(e) 나아프의 용법 중 일부는 문자적 의미를 지니지 않는다. 몇몇 본문은 모호하여 문자 그대로의 간음이나 은유적인 의미의 간음을 가리키거나 혹은 양자 모두를 가리킨다(렘 9:2, 렘 23:10, 호 4:13-14, 호 7:4). 호세아, 예레미야, 에스겔 같은 선지자들은 종교적 우상숭배를 영적 간음, 불신실의 축도로 생생하게 비난한다.
호세아의 삶과 신탁에서 결혼과 간음은 여호와 하나님과 그의 백성의 관계에 대한 비유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상징을 사용하게 된 실제적인 이유는 가나안 족속의 결혼식과 다산 의식이 이스라엘의 삶 속에 받아들여졌기 때문일 것이다(호 4:12 이하, 호 9:1 이하). 이스라엘이 여호와 하나님을 떠나 이방 우상들에게 제사를 드린 것은 남편을 떠나 다른 남자들과 매춘을 하는 간음한 여자의 행위와 같은 것이었다(호 2:2 이하). 호세아가 하나님과 이스라엘간의 관계를 결혼으로 묘사하고 가나안 다산제의를 비난하였을 때 그 감정이 실린 개념은 배교를 나타내기에 적절하였다. 특히 매춘 언어와 결합하여 사용될 때 이스라엘의 불신실을 나타내기에 그보다 더 강력한 용어는 없었다. 하나님은 이러한 간음을 엄중하게 다스리실 것이나(호 5:7 이하), 그 목적은 간음한 여자를 완전히 파멸시키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녀를 회개시키는데 있었다(호 3:5).
예레미야는 이스라엘의 이교적이고 우상 숭배적인 생활 방식을 질책하였다: "내가 너의 간음과 사특한 소리와 들의 작은 산 위에서 행한 네 음행의 비루하고 가증한 것을 보았노라 화 있을진저 예루살렘이여 네가 얼마나 오랜 후에야 정결하게 되겠느뇨?"(렘 13:27). 이스라엘은 처음부터 불신실했다(참조: chs. 2-3, 5:7).
에스겔은 두 창녀 이스라엘과 유다에 대해 두 장에 걸친 장황하고 통렬한 비난을 늘어놓았다(겔 16장, 겔 23장, 특히 겔 16:32, 겔 16:38, 겔 23:37, 겔 23:43, 겔 23:45).
(참조: L. J. C; H. Reisser; Gesenius; B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