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원어사전 구약 - "가데스 바네아"

  

가데스 바네아

['nEr]B' vdeq;(6947, 카데쉬바르네아)

가데스바네아 Kadeshbarnea

 

가데스 바네아는 브엘세바의 남서쪽으로 50마일 떨어진 사막의 오아시스 지역이다. 이 곳은 때로 간단하게 가데스라고 불린다. 그 곳 샘들 중의 하나인 아인 케데이스('Ain Qedeis)는 고대의 이름을 간직하고 있다. 맛소라 학자들이 이 카데쉬와, 다른 이름 케데쉬에 발음상 구별을 주었으나 의심할 여지없이 이 두 단어는 같은 어형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이름이 거룩한 장소를 가리키지만 물론 그것은 이스라엘 이전의 이교 신앙에서의 거룩한 장소였다. 그러한 '거룩함'이 이스라엘에 있어서는 혐오의 대상이었을 것이다.

가데스 바네아는 족장들과 관련하여 여러 차례 언급된다. 14:7에서 가데스가 전면적 군사 행동을 묘사한 매우 오래된 분명한 전승에서 나타난다. 이 전쟁에서 아브라함의 조카 롯이 사로잡혀 갔었다. 이 기사에 따르면 가데스의 그 이전 이름은 엔 미쉬파트('심판의 샘')였다(한글개역 "엔 미스밧").

가데스 바네아는 하갈이 도망간 지역 내에 있었다(16:14). 그리고 아브라함이 거기에서 얼마 동안 정착하였다(20:1).

가데스는 이스라엘의 역사 중 광야 시대에 두드러지게 부각된다. 광야 생활 중장기 체류했던 그 장소였으며(2:14) 정탐군들이 가나안에서 이곳으로 돌아 왔었다(13:26). 이 곳은 또한 가나안의 남쪽 경계 중에서 언급된 곳이다(34:3-6, 15:1-4, 47:19, 48:28). 10:41에 의하면 이 곳은가나안 정복 지역의 최남단 경계였다.(T. E. Mccomisk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