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원어사전 구약 -"간청하다"

  

간청하다

daom](3966, 메오드)

, 굉장히, 매우, 대단히

 

메오드(명남)'많음, , 풍부'를 의미하며, 부사적으로 '굉장히, 엄청나게, 매우, 대단히'라는 의미를 지닌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300회 나오며, 주로 부사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명사로는 드물게 사용되었다.

(a) 명사로는 'force, might'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6:5, 왕하 23:25).

(b) 부사적으로 '굉장히, 엄청나게, 크게, 매우, 대단히, 많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1:31, 4:6, 7:18, 7:19, 27:33, 17:2, 17:6, 17:20, 1:7 ).

(참조: BDB; HELOT).

 

[메오드(daom] , 3966)는 구약성서에서 300회 나오는데, 주로 부사로 사용되었다. 이 단어는 드물게 실명사로 사용되기도했다. 예를 들면, 6:5,“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예컨대 이것은 요시야 왕에 관한 말이었다. 그는 이스라엘에서 결코 그와 같은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모세의 전 율법에 따라 마음과 영혼과 힘을 다하여 여호와께로 돌아왔다(왕하 23:25).

이 단어는 많은 합성어들에서 발견되는데, 모두 '대단한, 지나친’exceeding(: 1:31, 여기에서 창조주는 창조물을 심히 좋다고 한다), 혹은매우 크게'very great1y(: 1:7, 여기에서 이 용어는 하나님의 손아래 있는 이스라엘인들의 다산을 묘사하는데에서 2회 사용되었다)의 개념을 나타낸다.

맥브라이드(McBride)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6:5의 세 부분, 레바브(bb;le , 3824, 마음 heart), 네페쉬 (vp,n< , 5315, 영혼 soul 혹은 생명 1ife) 그리고 메오드(daom] , 3966, 많음 muchness)는 성서상의 심리의 다른 영역들을 의미한다기 보다는 오히려 어의론적으로 집중되어 있는 것같다. 이것들은 하나님께 대한 인간적인 헌신의 절대적인 단일성을 강화하기 위해 선택되었다. 따라서 레바브는 '전인(whole man)의 의도 나 의지'intention or wi1l of the whole man를 의미하며, 네페쉬는 '전자아'whole self, 즉 육체, 의지, 생명력의 일체를 의미하며, 메오드는 여호와께 대한 전적인 위임의 최고의 정도를 강조한다"(참고문헌을 보라).

신약성서는 이런 관점에서 메오드라는 말의 깊이를 표현하고자 애쓴다. 12:30 의 인용문에서 이 단어는 '마음과 힘'mind and strength 으로 번역되며, 10:27에서 이 단어는 '힘과 마음' strength and mind 으로 번역되며, 22:37 에서는 단순히마음”mind 으로 번역된다. - W.C.Kaise.] (p807*).

 

 

[동의어] (관련성구)

rx'P;(6484, 파차르)

밀다, 강요하다

 

파차르(동사)는 기본어근이며, '밀다, 강요하다'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7회 나오며, 다음과 같이 사용되었다.

 

(a) 칼형에서 '밀다(물리적으로)', 19:3, 19:9, 왕하 2:17. '재촉하다, 강요하다', 33:11, 19:7, 왕하 5:16.

(b) 히필형에서 삼상 15:23에서 '내밀다' '오만, 불손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참조: BDB; TWOT; HELOT).

 

 

[동의어] (관련성구)

$r"P;(6555, 파라츠)

깨뜨리다, 돌파하다, 파괴하다, 침입하다, 증가하다

 

파라츠(동사)는 기본어근이며, '깨뜨리다, (강행)돌파하다, ~을 헤치고 나가다, 파괴하다, 침입하다, 강제로 (부수어) 열다, 폭력을 사용하다, 증거하다'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50회 나오며, , 니팔, 히트파엘형으로 사용되었다.

 

(a) 파라츠는 종종 군사나 재난의 측면에 사용되었다. 주어는 하나님이 될 수도 있고 인간일 수도 있다. 하나님이 주어일 경우 파라츠는 다음과 같은 것들에 대한 그의 징벌 행위를 묘사하는 단어가 된다. 이스라엘 자체(대상 15:13, 5:5, 60:1, 80:12, 89:40), 이스라엘의 제사장 중 한 사람에 대한 징벌(19:22, 19:24), 개인에 대한 징계(삼하 6:8, 16:14), 완악한 왕(대하 20:37), 이스라엘의 대적들(삼하 5:20, 왕상 14:11).

파라츠가 인간과 관련될 때 이 단어는 악의에 찬 파괴 행위를 종종 나타내는데, 예를 들면 바벨론인들이 예루살렘 성벽에 가했던 행위를 묘사한 경우가 그러하다. 4:33:3에서 파라츠는 바나(건설하다, 설립하다)와 대조적으로 사용되었는데 이것은 파라츠가 단순히 '뚫고 나오거나 나가다'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무너뜨리다'를 의미함을 예시해 주고 있다.

 

(b) 파라츠의 의미는 '증가시키다' to increase이다. 어떤 이들은 실제로 여기에 두 어근 '깨뜨리다' to break'증가시키다' to increase(Guillaume, 참고문헌을 보라) 혹은 '뚫다' to break through'명령하다' command(Driver, 참고문헌을 보라)가 존재한다고 말하였다. 파라츠가 '증가시키다' to increase를 의미할 때는 소출의 증가(1:10, 3:10) 또는 자손의 증가(28:14, 대상 4:38)를 말한다. 이러한 증가는 친구나 친척의 도움으로 인해 일어나기도 하며(30:30, 30:43) 하나님의 은혜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묘사되기도 하는데 후자가 더욱 많다(1:12, 54:3). 반대로 증가의 불가능은 하나님의 진노의 표시이다(4:10).

 

(c) 파라츠의 세번째 의미는 '재촉하다, 강권하다'이다(삼상 28:23, "그 신하들과 여인이 먹으라고 사울을 '강권하매'", 즉 그들이 그의 금욕을 깨뜨렸다. 삼하 13:25, 삼하 13:27, 압살롬이 다윗을 강권함, 왕하 5:23, 나아만이 게하시를 강권함).

(참조: V. P. Hamilton; BDB).

 

 

[동의어] (관련성구)

la'v;(7592, 샤알)

묻다, 구하다, 요구하다, 간청하다

 

샤알(동사)은 기본 어근이며, '묻다, 구하다, 요구(요청)하다 ask, 구걸하다, 간청하다 beg'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170회 이상 나오며, (거의 대부분), 니팔, 히필형으로 사용되었다.

 

샤알은 누구에게 무엇을 '구하다, 묻다' to ask를 의미하며, 이 때 그 요청이란 어떤 물질적 사물에 대한 청구(3:22), 어떤 정보에 대한 물음(32:17), 혹은 타인의 죽음을 요구하는것(31:30), 상위자가 하위자에게 행하는 요구(38:3), 나아가서는 탄원자의 간구에 대해 사용되었다.

 

샤알은 일시적인 사용을 위해 어떤 호의를 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만일 이웃에게 빌어온 것이 그 임자가 함께 있지 아니할 때에 상하거나 죽으면 반드시 배상하려니와"(22:14). 혹은 의미가 약화되어 '추구하다, 바라다'를 의미하기도 한다:"무엇이든지 내 눈이 원하는 것을 내가 금하지 아니하며 무엇이든지 내 마음이 즐거워하는 것을 내가 막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나의 모든 수고를 내 마음이 기뻐하였음이라 이것이 나의 모든 수고로 말미암아 얻은 분복이로다"(2:10).

 

샤알은 '빌다 borrow'라는 의미를 나타낸다(3:22, 11:2, 12:35).

그러나 이 단어는 보통 반환의 의미를 함축하지 않으며 이 문맥에서도 함유하지 않았다. KJVborrow(빌다)로 번역하지만 RSV, NASB 그리고 NIV 등은 'ask'(구하다)를 사용한다.

 

샤알은 남녀들이 하나님께 인도해 주시기를 구하거나 또는 구하지 않는 것과 관련하여, 여호와께 문의한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사람이었던 다윗은 여러 차례, "여호와께 물었다"(삼상 23:2, 삼상 30:8, 삼하 2:1, 삼하 5:19, 삼하 5:23, 대상 14:10, 대상 14:14 ). 그러나 9:14에서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은 "여호와의 입에 묻지(자문을 구하지) 아니하였다." 그리고 우리는 30:1-2에서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화 있을진저 패역한 자식들이여... 나의 입에 묻지 아니하였으니"라고 읽는다. 이와 동일한 의미에서 샤알은 죄악적으로 이방신들에게 자문을 구한다는 의미로도 사용되었다. 예컨대 21:21"바벨론 왕이... 우상에게 묻고 희생의 간을 살펴서"라고 말한다.

 

샤알은 '어떤 것을 간청한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것 또한 하나님께로 향할 때가 많다. 예컨대 122:6은 우리에게 "예루살렘을 위하여 평안을 구하라"고 권면한다. 그리고 7:11은 선지자가 "너는 여호와께 한 징조를 구하라"고 하면서 악한 아하스에게 도전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나님께 요청하였던 사물들로서 구약성경에 언급된 항목들 가운데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발견할 수 있다: 분별력, 생명, , 불임자를 위한 아이, , 그리고 58:2"의로운 판단". 따라서 남자나 여자가 하나님께 인도해 주시기를 구할 뿐만 아니라 이들이 기도를 통하여 그리고 어떤 선지자를 통하여 하나님께 삶에 필요한 것과 생의 문제점들을 간구하고 있음을 우리는 또한 구약성경에서 찾아볼 수가 있다는 것이다.

(참조: BDB; R. L. Harris)